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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/Java] 1194. 달이 차오른다, 가자.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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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/Java] 1194. 달이 차오른다, 가자.
풀이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char[][] graph; // 미로의 정보를 담는 2차원 배열
int n, m; // 미로의 세로, 가로 크기
int[][] direction = { { 0, 1 }, { 0, -1 }, { 1, 0 }, { -1, 0 } }; // 상하좌우 이동을 위한 방향 배열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new Main().io(); // Main 클래스의 io 메서드 호출
}
private void io(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 // 입력을 받기 위한 BufferedReader 생성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 // 출력을 위한 BufferedWriter 생성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 // 출력을 위한 StringBuilder 생성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// 입력 받은 문자열을 공백 기준으로 나누기 위한 StringTokenizer 생성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 미로의 세로 크기 입력 받음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 미로의 가로 크기 입력 받음
graph = new char[n][m]; // 미로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2차원 배열 초기화
int startX = 0, startY = 0; // 민식이의 시작 위치 초기화
for (int x = 0; x < n; x++) {
String s = br.readLine(); // 한 줄씩 미로 정보 입력 받음
for (int y = 0; y < m; y++) {
graph[x][y] = s.charAt(y); // 미로의 정보를 2차원 배열에 저장
if (graph[x][y] == '0') { // 민식이의 시작 위치 찾기
startX = x;
startY = y;
}
}
}
// 미로를 탈출하는데 필요한 최소 이동 횟수 계산
int ans = sol(startX, startY, 0, new boolean[n][m][64], 0);
sb.append(ans); // 결과 문자열에 추가
bw.write(sb.toString()); // 결과 출력
bw.flush();
bw.close(); // BufferedWriter 닫기
}
// 미로를 탈출하는데 필요한 최소 이동 횟수 계산하는 메서드
private int sol(int x, int y, int cnt, boolean[][][] visited, int keys) {
Queue<Point> queue = new ArrayDeque<>(); // BFS를 위한 큐 생성
visited[x][y][keys] = true; // 시작 위치 방문 처리
queue.offer(new Point(x, y, cnt, visited, keys)); // 시작 위치 큐에 추가
while (!queue.isEmpty()) { // 큐가 빌 때까지 반복
Point p = queue.poll(); // 큐에서 하나의 위치 정보 가져옴
x = p.x;
y = p.y;
cnt = p.cnt;
visited = p.visited;
keys = p.keys;
for (int d = 0; d < direction.length; d++) { // 상하좌우 이동을 위한 반복문
int newX = x + direction[d][0]; // 새로운 x 좌표 계산
int newY = y + direction[d][1]; // 새로운 y 좌표 계산
if (checkStatus(newX, newY, visited, keys)) { // 이동 가능한지 확인
if (checkGo(newX, newY)) { // 일반 길인 경우
visited[newX][newY][keys] = true; // 해당 위치 방문 처리
queue.offer(new Point(newX, newY, cnt + 1, visited, keys)); // 큐에 추가
} else if (checkAns(newX, newY)) { // 탈출 위치인 경우
return cnt + 1; // 이동 횟수 반환
} else if (checkKey(newX, newY)) { // 열쇠를 찾은 경우
int newKey = 1 << (graph[newX][newY] - 'a'); // 새로운 열쇠 계산
newKey |= keys; // 기존의 열쇠와 합침
visited[newX][newY][newKey] = true; // 해당 위치 방문 처리
queue.offer(new Point(newX, newY, cnt + 1, visited, newKey)); // 큐에 추가
} else if (checkDoor(newX, newY)) { // 문인 경우
if (haveKey(newX, newY, keys)) { // 해당 문의 열쇠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
visited[newX][newY][keys] = true; // 열쇠가 있으면 해당 위치 방문 처리
queue.offer(new Point(newX, newY, cnt + 1, visited, keys)); // 큐에 추가
}
}
}
}
}
return -1; // 미로를 탈출할 수 없는 경우 -1 반환
}
// 이동 가능한지 확인하는 메서드
private boolean checkStatus(int x, int y, boolean[][][] visited, int keys) {
return 0 <= x && x < n && 0 <= y && y < m && graph[x][y] != '#' && !visited[x][y][keys];
}
// 일반 길인지 확인하는 메서드
private boolean checkGo(int x, int y) {
return graph[x][y] == '.' || graph[x][y] == '0';
}
// 탈출 위치인지 확인하는 메서드
private boolean checkAns(int x, int y) {
return graph[x][y] == '1';
}
// 열쇠를 찾은 경우인지 확인하는 메서드
private boolean checkKey(int x, int y) {
return graph[x][y] >= 'a' && graph[x][y] <= 'f';
}
// 문인지 확인하는 메서드
private boolean checkDoor(int x, int y) {
return graph[x][y] >= 'A' && graph[x][y] <= 'F';
}
// 해당 문의 열쇠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메서드
private boolean haveKey(int x, int y, int keys) {
return (keys & (1 << graph[x][y] - 'A')) != 0;
}
// 위치 정보를 담는 클래스
class Point {
int x;
int y;
int cnt; // 현재까지의 이동 횟수
boolean[][][] visited; // 방문 여부
int keys; // 현재 가지고 있는 열쇠
// 생성자
public Point(int x, int y, int cnt, boolean[][][] visited, int keys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cnt = cnt;
this.visited = visited;
this.keys = keys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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