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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/Java] 2146. 다리 만들기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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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/Java] 2146. 다리 만들기
문제 해석
이 문제에서는 N x N 크기의 지도 위에 여러 섬이 표시되어 있으며, 각 섬은 1로, 바다는 0으로 표시된다. 목표는 서로 다른 두 섬을 연결하는 가장 짧은 다리를 찾는 것이다. 다리는 수평 또는 수직으로만 연결할 수 있으며, 다리의 길이는 바다를 지나는 칸의 수로 결정된다.
풀이 과정
- sol 메소드는 섬의 경계를 설정하고(setBoundary), 섬들 사이의 최단 다리 거리를 찾는(findWay) 두 가지 주요 작업을 수행한다.
- setBoundary에서는 BFS를 사용하여 각 섬의 경계를 찾고, 해당 섬의 모든 지점을 고유 번호로 표시한다.
- findWay에서는 각 섬의 경계 지점에서 시작하여 다른 섬에 도달할 때까지의 최소 거리를 계산한다. 이 과정에서도 BFS를 활용하며, 최소 거리가 현재 저장된 최소 거리보다 클 경우 탐색을 중단한다.
코드
package edu.ssafy.im.BOJ.Gold.G3.No2146;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ArrayDeque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private int[][] graph; // 지도 정보
private int ans = Integer.MAX_VALUE; // 최소 다리 길이
private int[][] direction = {{0, 1}, {0, -1}, {1, 0}, {-1, 0}}; // 4방향 이동
boolean[][] visited; // 방문 여부
Queue<Point> queue; // BFS에 사용할 큐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new Main().io();
}
private void io(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 // 지도 크기
graph = new int[n][n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graph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sol(); // 문제 해결 메소드 호출
sb.append(ans); // 결과 출력
bw.write(sb.toString());
bw.flush();
bw.close();
}
private void sol() {
setBoundary(); // 섬의 경계 설정
findWay(); // 최단 다리 길이 계산
}
// 섬의 경계 설정
private void setBoundary() {
int idx = 2; // 섬 구분 번호 (1 이상 사용)
for (int i = 0; i < graph.length; i++) {
for (int j = 0; j < graph.length; j++) {
if (graph[i][j] == 1) {
findBoundary(i, j, idx++); // 섬마다 고유 번호 부여
}
}
}
}
// BFS로 섬의 내부를 탐색하며 경계 설정
private void findBoundary(int x, int y, int idx) {
queue = new ArrayDeque<>();
queue.offer(new Point(x, y));
graph[x][y] = idx;
while (!queue.isEmpty()) {
Point p = queue.poll();
for (int d = 0; d < direction.length; d++) {
int nx = p.x + direction[d][0];
int ny = p.y + direction[d][1];
if (checkStatus(nx, ny) && graph[nx][ny] == 1) {
graph[nx][ny] = idx;
queue.offer(new Point(nx, ny));
}
}
}
}
// 다른 섬에 도달하기 위해 BFS 실행
private void findWay() {
for (int i = 0; i < graph.length; i++) {
for (int j = 0; j < graph.length; j++) {
if (graph[i][j] > 1) { // 섬의 경계에서 시작
ans = Math.min(ans, getWay(i, j, graph[i][j]));
}
}
}
}
// 다리 길이 계산
private int getWay(int x, int y, int num) {
visited = new boolean[graph.length][graph.length];
queue = new ArrayDeque<>();
queue.offer(new Point(x, y, 0));
visited[x][y] = true;
while (!queue.isEmpty()) {
Point p = queue.poll();
if (p.cnt >= ans) return Integer.MAX_VALUE; // 최소 거리 초과 시 종료
for (int d = 0; d < direction.length; d++) {
int nx = p.x + direction[d][0];
int ny = p.y + direction[d][1];
if (checkStatus(nx, ny) && !visited[nx][ny]) {
if(graph[nx][ny] != num && graph[nx][ny] != 0) { // 다른 섬 도달
return p.cnt;
}
else if(graph[nx][ny] == 0) { // 바다
visited[nx][ny] = true;
queue.offer(new Point(nx, ny, p.cnt + 1));
}
}
}
}
return Integer.MAX_VALUE;
}
class Point {
int x, y, cnt;
public Point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public Point(int x, int y, int cnt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cnt = cnt;
}
}
}
시간 복잡도 분석
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이다. 각 섬의 경계를 설정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, 각 섬의 경계에서 다른 섬으로의 최소 거리를 찾는 데에도 최대 시간이 소요된다.
느낀점
이 문제를 통해 복잡한 그래프 탐색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다. 각 섬을 구분하고 각 섬의 경계에서 다른 섬까지의 최소 거리를 효과적으로 찾는 것이 중요했다. 이러한 문제 해결 기법은 앞으로 다양한 그래프 탐색 문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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