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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/Java] 1992. 쿼드트리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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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/Java] 1992. 쿼드트리
문제 해석
이 문제는 2차원 배열에 저장된 흑백 이미지를 쿼드트리 방식으로 압축하는 문제다. 쿼드트리는 2차원 공간을 4분할하여, 각 구역이 모두 같은 값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해당 값을 사용하고, 그렇지 않다면 더 작은 구역으로 나누어 재귀적으로 분석하는 압축 방식이다. 각 구역이 전부 0 또는 1인 경우에는 해당 숫자를 출력하고, 섞여 있는 경우에는 괄호로 묶어 각 사분면의 결과를 표시한다.
풀이 과정
제출된 코드는 주어진 2차원 배열에 대해 재귀적으로 쿼드트리 압축을 수행한다. 기본적인 로직은 다음과 같다.
- recursive 함수는 현재 고려 중인 구역의 크기 n과 해당 구역의 좌측 상단 좌표 (x, y), 우측 하단 좌표 (X, Y)를 인자로 받는다.
- 만약 n이 1이면, 현재 고려 중인 구역의 값(graph[x][y])을 StringBuilder에 추가한다.
- 그렇지 않으면, 해당 구역의 모든 값을 합산하여 그 합이 n*n (전체가 1인 경우) 또는 0 (전체가 0인 경우)인지 확인한다.
- 전체가 1이거나 0인 경우 해당 값을 추가하고, 그렇지 않은 경우 현재 구역을 4등분하여 각각에 대해 재귀 호출을 수행한다.
코드
package edu.ssafy.im.BOJ.Silver.S1.No1992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NumberFormatException, IOException {
new Main().sol();
}
private int[][] graph; // 흑백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할 2차원 배열
private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 // 출력 결과를 저장할 StringBuilder
private void sol() throws NumberFormatException,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 // 이미지의 크기 (N x N)
graph = new int[n][n]; //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할 배열 초기화
for (int i = 0; i < graph.length; i++) {
String string = br.readLine(); // 한 줄씩 입력 받음
for (int j = 0; j < graph.length; j++) {
graph[i][j] = string.charAt(j) - '0'; //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여 저장
}
}
recursive(n, 0, 0, n, n); // 쿼드트리 압축 시작
bw.write(sb.toString()); // 결과 출력
bw.flush();
bw.close();
}
private void recursive(int n, int x, int y, int X, int Y) {
if (n == 1) {
sb.append(graph[x][y]); // 단일 요소는 바로 결과에 추가
return;
}
int sum = 0; // 현재 구역의 합을 계산
for (int i = x; i < X; i++) {
for (int j = y; j < Y; j++) {
sum += graph[i][j];
}
}
if (sum == n * n) {
sb.append(1); // 전체가 1로만 구성된 경우
} else if (sum == 0) {
sb.append(0); // 전체가 0으로만 구성된 경우
} else {
int m = n/2; // 현재 구역을 4분할
sb.append("(");
recursive(m, x, y, x + m, y + m); // 좌상
recursive(m, x, y + m, x + m, y + n); // 우상
recursive(m, x + m, y, x + n, y + m); // 좌하
recursive(m, x + m, y + m, x + n, y + n); // 우하
sb.append(")");
}
}
}
시간 복잡도 분석
쿼드트리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최악의 경우 이다. 이는 각 재귀 호출마다 배열을 절반씩 분할하며 모든 요소를 확인하기 때문이다.
느낀점
쿼드트리 알고리즘을 구현하며, 재귀적 접근과 분할 정복의 개념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험할 수 있었다. 특히, 각 분할된 구역을 처리하는 로직의 효율성이 중요함을 깨달았으며, 이를 통해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하는 경험을 얻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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