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최단 경로
- 페이코 초대코드
- 플러터 개발환경 설정
- JAVA SPRING
- 한정 분기
- php
- C
- 플러터
- php 프로그래밍
- php 프로그래밍 입문 솔루션
- php 프로그래밍 입문 3판
- 백준
- 페이코 친구코드
- php 프로그래밍 입문 예제
- SWEA
- php 프로그래밍 입문
- Flutter
- programmers
- 페이코 추천인
- 페이코 추천인코드
- php 프로그래밍 입문 연습문제
- C언어
- 자바
- 파이썬
- Java
- 스프링
- 배열
- php 프로그래밍 입문 문제풀이
- spring
- 자바 스프링
Archives
- Today
- Total
11-07 11:40
ImJay
[BOJ/Java] 2636. 치즈 본문
반응형
[BOJ/Java] 2636. 치즈
문제 해석
이 문제는 치즈가 테두리부터 녹아 없어지는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는 문제다. NxM 크기의 격자에 치즈(1로 표시된 부분)가 놓여 있으며, 치즈의 외부 공간은 0으로 표시된다. 치즈는 격자의 가장자리에 노출된 면이 있는 경우,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진다. 문제의 목적은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마지막으로 녹기 전 남은 치즈의 개수를 구하는 것이다.
풀이 과정
- 격자의 크기와 초기 상태를 입력 받는다.
- 외부 공간에서 시작하는 BFS를 수행하여 치즈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부분을 찾는다. 이를 위해 격자의 (0, 0)에서 시작해 0으로 연결된 모든 부분을 탐색한다.
- 방문 중 1을 만나면 그 위치를 delList에 추가하여 이후 녹일 치즈의 위치로 기록한다.
- 한 번의 BFS가 끝나면 delList에 저장된 모든 치즈를 녹이고 (map의 해당 위치를 0으로 변경), 녹인 치즈의 수를 ans에 저장한다.
- delList가 비어 있지 않은 동안 위 과정을 반복하며, 녹인 치즈가 없을 때까지 걸린 시간과 마지막으로 녹은 치즈의 개수를 출력한다.
코드
package edu.ssafy.im.BOJ.Gold.G4.No2636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ArrayDeque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new Main().io();
}
private int c; // 격자의 열 크기
private int r; // 격자의 행 크기
private int[][] map; // 격자 상태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
private int ans; // 마지막으로 녹은 치즈의 수
private ArrayList<Point> delList; // 녹을 치즈의 위치를 저장하는 리스트
private static final int[][] direction = { { 0, 1 }, { 0, -1 }, { 1, 0 }, { -1, 0 } }; // 이동 방향 (상하좌우)
private void io(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r][c];
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bfs(0, 0); // 외부 공간에서 BFS 시작
int time = 0;
while(delList.size() != 0) {
time++;
bfs(delList.get(0).x, delList.get(0).y); // 녹은 치즈의 위치에서 다음 BFS 실행
}
sb.append(time).append("\n").append(ans);
bw.write(sb.toString());
bw.flush();
bw.close();
}
private void bfs(int x, int y) {
Queue<Point> queue = new ArrayDeque<>();
boolean[][] visited = new boolean[r][c];
queue.offer(new Point(x, y));
visited[x][y] = true;
delList = new ArrayList<>();
while(!queue.isEmpty()) {
Point p = queue.poll();
for (int d = 0; d < direction.length; d++) {
int nx = p.x + direction[d][0];
int ny = p.y + direction[d][1];
if(nx < 0 || ny < 0 || nx >= r || ny >= c) continue;
if(visited[nx][ny]) continue;
if(map[nx][ny] == 0) {
visited[nx][ny] = true;
queue.offer(new Point(nx, ny));
}
if(map[nx][ny] == 1) {
visited[nx][ny] = true;
delList.add(new Point(nx, ny)); // 치즈가 녹을 위치 추가
}
}
}
if(delList.size() == 0) return;
for(Point p: delList) {
map[p.x][p.y] = 0; // 치즈 녹이기
}
ans = delList.size(); // 마지막으로 녹은 치즈의 수 저장
}
class Point {
int x, y;
public Point(int x, int y) {
super();
this.x = x;
this.y = y;
}
}
}
시간 복잡도 분석
이 문제에서는 격자 전체를 탐색해야 하므로 최악의 경우 BFS를 수행할 때마다 O(R*C)의 시간이 소요된다. 각 BFS는 delList가 비어 있지 않은 동안 반복되므로, 전체 시간 복잡도는 O(K*R*C)가 될 수 있다. 여기서 K는 BFS가 수행되는 횟수다.
느낀점
치즈가 녹는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는 이 문제는 외부 공간에서의 BFS 접근 방식과 관련하여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. 문제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, 효율적인 탐색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.
반응형
'알고리즘 > BOJ -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BOJ/Java] 13023. ABCDE (0) | 2024.04.19 |
---|---|
[BOJ/Java] 15683. 감시 (1) | 2024.04.19 |
[BOJ/Java] 10026. 적록색약 (1) | 2024.04.19 |
[BOJ/Java] 14503. 로봇 청소기 (1) | 2024.04.18 |
[BOJ/Java] 2606. 바이러스 (0) | 2024.04.18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