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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WEA/Java] 1249. 보급로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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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WEA/Java] 1249. 보급로
문제 해석
전쟁 피해 지역에서 보급로를 복구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. 각 지점의 복구 시간이 0부터 9까지의 숫자로 주어지며, 지도는 N x N 격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. 시작점에서 출발하여 종점까지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총 복구 시간을 최소화하는 경로를 찾는 것이 목표이다. 이동은 상하좌우로만 가능하다.
풀이 과정
이 문제는 Dijkstra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해결하였다. 이 알고리즘은 시작 정점으로부터 다른 모든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찾는 데 사용되며, 각 정점의 가중치가 복구 시간에 해당한다.
- 자료 구조: Point 클래스를 정의하여 각 지점의 위치 (x, y)와 해당 지점까지의 누적 복구 시간 w를 관리한다. 우선순위 큐 pq를 사용하여 복구 시간이 짧은 순으로 처리한다.
- 초기화: 시작점 (0, 0)을 큐에 추가하고 방문 처리한다.
- BFS 탐색: 큐가 비워질 때까지 반복하여 각 지점에서 가능한 상하좌우 이동을 시도한다. 이동할 수 있는 위치를 큐에 추가하고, 이미 방문한 지점은 건너뛴다. 종점 (N-1, N-1)에 도달하면 그 때의 누적 복구 시간을 결과로 반환한다.
코드
package edu.ssafy.im.SWEA.D4.No1249.SecondTry;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Comparator;
import java.util.PriorityQueue;
import java.util.Queue;
public class Solution {
private static int N; // 지도의 크기
private static int[][] map; // 각 지점의 복구 시간을 저장하는 배열
private final static int[][] direction = {{0, 1}, {0, -1}, {1, 0}, {-1, 0}}; // 이동 가능한 방향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int TC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 // 테스트 케이스의 수
for (int T = 1; T <= TC; T++) {
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 // 지도의 크기 입력
map = new int[N][N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char[] row = br.readLine().toCharArray(); // 각 줄의 복구 시간 입력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map[i][j] = row[j] - '0'; //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여 저장
}
}
sb.append("#").append(T).append(" ").append(sol()).append("\n"); // 결과 문자열 구성
}
bw.write(sb.toString());
bw.flush();
bw.close();
}
private static int sol() {
Queue<Point> pq = new PriorityQueue<>(); // 우선순위 큐 사용
pq.offer(new Point(0, 0, 0)); // 시작점 추가
boolean[][] visited = new boolean[N][N]; // 방문 처리 배열
visited[0][0] = true;
while (!pq.isEmpty()) {
Point p = pq.poll(); // 가장 복구 시간이 짧은 지점을 꺼냄
for (int[] d : direction) { // 가능한 모든 방향으로 이동 시도
int nx = p.x + d[0];
int ny = p.y + d[1];
if (nx == N-1 && ny == N-1) return p.w; // 종점 도달 시 현재 복구 시간 반환
if (nx < 0 || ny < 0 || nx >= N || ny >= N) continue; // 지도 범위를 벗어나면 무시
if (visited[nx][ny]) continue; // 이미 방문했으면 무시
visited[nx][ny] = true;
pq.offer(new Point(nx, ny, p.w + map[nx][ny])); // 새 위치를 큐에 추가
}
}
return -1; // 경로를 찾지 못한 경우
}
static class Point implements Comparable<Point> {
int x, y, w; // 위치와 누적 복구 시간
public Point(int x, int y, int w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w = w;
}
@Override
public int compareTo(Point o) {
return this.w - o.w; // 복구 시간 기준으로 비교
}
}
}
시간 복잡도 분석
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(V + E log V)이다. 여기서 V는 정점의 수 (N^2), E는 간선의 수 (4N^2),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기 때문에 log V가 추가된다.
느낀점
Dijkstr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의 최적 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문제도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. 이러한 경험은 앞으로 더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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