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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 Spring] 2-4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본문
[Java Spring] 2-4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1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
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2.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?
-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3. 다형성(Polymorphism)의 실세계 비유
-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-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는 운전을 할 수 있다. 내가 차를 K3에서 아반떼로 변경한다고 해서 새로 운전면허를 딸 필요는 없다. 운전자는 자동차 역할(인터페이스)에만 의존하고 있다.
운전자를 클라이언트라고 하자. 운전자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에 대해 알 필요가 없다. 자동차 내부 구현이 바뀌더라도,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데 전혀 영향이 없다.
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이다.
- 공연 무대에서 로미오와 줄리엣 역할이 있다. 로미오에는 장동건, 원빈 등이 올 수 있고 줄리엣에는 김태희, 송혜교가 올 수 있다. 모든 배우가 아프더라도 무명 배우라도 로미오, 줄리엣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. 로미오와 줄리엣을 누가하든 그 역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4. 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5.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- 역할 : 인터페이스
- 구현 :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- 객체 셜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6.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- 클라이언트 : 요청, 서버 : 응답
-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7. 자바 언어의 다형성
-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물론 클래스 상속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8. 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9. 한계
-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.
-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10. 스프링과 객체 지향
-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.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-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-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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