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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 Spring] 2-6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

Java Spring/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[Java Spring] 2-6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ImJay 2023. 2. 16. 15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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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 Spring] 2-6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
1.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?
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
- DI 컨테이너 제공 
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
-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 

2. 스프링이 없던 시절로

- 옛날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 보니, 너무 할일이 많았다. 배보다 배꼽이 크다. 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.

-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,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. (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) 

-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된다. 코드로 짜봐야 필요성을 알게된다! 

- 그러면 이제 스프링이 왜? 만들어졌는지 코드로 이해해보자.

 

3. 정리
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 

-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. 

-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 
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
 

4. 실무 고민

-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 -> 코드가 추상화가 되면, 개발자가 코드를 한번 더 열어봐야 한다.
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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