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10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10-05 07:54
관리 메뉴

ImJay

[Java Spring] 2-5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본문

Java Spring/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[Java Spring] 2-5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ImJay 2023. 2. 16. 15:22
반응형

[Java Spring] 2-5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
1. SOLID :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-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-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 
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 
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 
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2.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
 

3.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
-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? 확장을 하려면,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?
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-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
 

4. OCP의 문제점
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기존 코드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변경 코드
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
-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?
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-> 이를 스프링이 해결해준다!

 

5.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 
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5.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 
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6.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-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-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-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하지, K3가 무엇인지, 아반떼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 필요가 없다.

-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
- DIP 위반

 

7. 정리
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
-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 

-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
- 다형성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 

- 뭔가 더 필요하다.

반응형
Comments